탐험을 시작하게 된 배경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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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이트에는 없는 탐험대학 만의 기능을 만들어 보고자 채널을 시작했습니다.
반응이 좋으면 정식 컨텐츠로 탑재해, 타 서비스와의 연관성도 넣어보려 했지요. |
탐험의 자세한 과정을 얘기해 주세요. 도전과 실패, 그리고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를 자세하게 적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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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expeditioncollege.co.kr/channel/note_view/984?ch_code=%2F5uCsKxfjPIyy8C88fTtdQ%3D%3D
처음에 진행은 순조로웠지만, 갈수록 여러가지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 기능은 어느정도 완료가 되었지만 전투 화면 작업이 계속 해서 늦춰졌고 - 쓸 수 있는 그래픽/이미지/음원 등에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였고(비상업적이어도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 현재 폴리매스 신규 기능(스도쿠 및 토론 등) 요청에 의해 이쪽 작업은 잠정 중단되었습니다. 결국 게임 기능과 알고리즘 등은 완성되었지만, 전투화면은 완성하지 못해 산출물에는 실패하였습니다. 화면에 글자와 숫자만 왔다갔다 하는 것을 게임이라고 보여드릴 수 없겠지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기획/디자인/개발의 3박자가 고루 맞춰줘야 합니다. 그 중 한가지라도 작업이 늦춰지면 프로젝트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답니다. 외부 요인 또한 주요 변수로 작용하게 됩니다. 다만 이번 탐험을 통해 얻은 것은 1. 비슷한 종류의 웹게임이 나오면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라이브러리화 하였다는 것과 2. 온전한 기능을 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리소스와 기간, 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되겠네요. |
이후 탐험을 어떻게 발전시키고 싶은가요? 다음 탐험의 계획을 설명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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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목표로 하던 것은
- 개발 중인 URL을 오픈하여, - 게임에 관련된 내용을 계속해서 피드백 받으며, - 탐험가 여러분 뿐만 아닌 다양한 직군에서 같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다음 탐험이 있다면, 정식 프로젝트로 발전하여 현재보다 많은 인원이 참가하고, 직접 게임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상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탐험이 있을지, 아니면 다른 자리와 기회를 통해 선보이게 될지는 아직 미정입니다. |
탐험 자세히 들여다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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