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웹게임 '만들기'는 아니고 '만드는 과정 살펴보기'
탐험을 시작하게 된 배경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다른 사이트에는 없는 탐험대학 만의 기능을 만들어 보고자 채널을 시작했습니다.
반응이 좋으면 정식 컨텐츠로 탑재해, 타 서비스와의 연관성도 넣어보려 했지요.
탐험의 자세한 과정을 얘기해 주세요. 도전과 실패, 그리고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를 자세하게 적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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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expeditioncollege.co.kr/channel/note_view/984?ch_code=%2F5uCsKxfjPIyy8C88fTtdQ%3D%3D

처음에 진행은 순조로웠지만, 갈수록 여러가지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 기능은 어느정도 완료가 되었지만 전투 화면 작업이 계속 해서 늦춰졌고
- 쓸 수 있는 그래픽/이미지/음원 등에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였고(비상업적이어도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 현재 폴리매스 신규 기능(스도쿠 및 토론 등) 요청에 의해 이쪽 작업은 잠정 중단되었습니다.

결국 게임 기능과 알고리즘 등은 완성되었지만, 전투화면은 완성하지 못해 산출물에는 실패하였습니다.
화면에 글자와 숫자만 왔다갔다 하는 것을 게임이라고 보여드릴 수 없겠지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기획/디자인/개발의 3박자가 고루 맞춰줘야 합니다.
그 중 한가지라도 작업이 늦춰지면 프로젝트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답니다.
외부 요인 또한 주요 변수로 작용하게 됩니다.

다만 이번 탐험을 통해 얻은 것은
1. 비슷한 종류의 웹게임이 나오면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라이브러리화 하였다는 것과
2. 온전한 기능을 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리소스와 기간, 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되겠네요.
이후 탐험을 어떻게 발전시키고 싶은가요? 다음 탐험의 계획을 설명해 주세요.
원래 목표로 하던 것은
- 개발 중인 URL을 오픈하여,
- 게임에 관련된 내용을 계속해서 피드백 받으며,
- 탐험가 여러분 뿐만 아닌 다양한 직군에서 같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다음 탐험이 있다면, 정식 프로젝트로 발전하여 현재보다 많은 인원이 참가하고, 직접 게임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상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탐험이 있을지, 아니면 다른 자리와 기회를 통해 선보이게 될지는 아직 미정입니다.
탐험 자세히 들여다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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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