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험노트

이번 시간에는 Ajax와 JSON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한번 쯤은 들어봤을수도 있는 용어입니다.

 

사전적 설명으로 하면, Ajax는 비동기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의 제작을 위해 HTML 페이지 전체가 아닌 일부분만 갱신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발 방식입니다. 

음... 복잡하죠????

 

예를 들면 어느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할 때, ID 중복검사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이동되지 않고 그 상태에서 유효한 ID인지 ID 중복인지 식별이 가능해집니다. 이런 방식이 Ajax 기법을 활용한 것이지요.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의 약자로, 에이잭스, 아약스, 아작스 등등 부르는 호칭은 다양합니다... 만, 이런 사전적 정의 몰라도 게임 개발/기획은 할 수 있어요. 개념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참고로 우리가 자주 접하는 웹사이트에는 다양한 Ajax의 사례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과제3 나갑니다!! (비록 참여율은 적을 지라도...)

 

 

지난 시간에 다룬 스킬변경 과정을 설명한 이미지입니다.

왜 Ajax를 설명했는가? 하면, 4부터 7까지의 과정이 Ajax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보고 있는 4의 화면과 7의 화면은 페이지 이동이나 전환이 전혀 없고 문구만 살짝 바뀌는 변경만 있습니다. 사용자의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Ajax를 통해 데이터가 처리되어 왔다갔다 하고 있는 것이죠.

 

 

그리고 그 데이터를 주고 받는데 있어 대중적인 데이터 포맷 방식이 바로 JSON입니다.

 

JavaScript Object Notation의 약자인데, 속성-값 쌍 또는 "키-값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오브젝트를 전달하기 위해 인간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이 위키 등에서 정의하는 사전적 의미입니다. 듣기에도 이게 뭔소린가 싶습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책에서는 위의 이미지를 예시로 들며 알 수 없는 소리들만 늘어놓지요... 실제로 한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 이거?",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생각보다 단순하네?" 란 반응을 기대해봅니다ㅎㅎ

{특정 속성: "값"}의 형태의 반복이고요.  물론 이건 보기 좋게 줄바꿈 및 띄어쓰기를 한 형태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매 턴마다 아군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및 상대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를 계속 Ajax 방식을 통해 JSON 데이터를 활용하며 플레이하게 되겠습니다. 물론 JSON 뿐만 아니라 다른 스크립트도 같이 사용하게 되겠지요. (타격 이펙트 등)

 

실제 다른 게임에서도 이런 방식을 활용하긴 하는데, 사용자가 쉽게 탈취하지 못하도록 암호화한 데이터를 주고 받습니다. 이 게임에서도 암호화된 데이터가 사용될 것이고요~

 

 

Ajax와 JSON의 개념만 정리하였습니다.

다음 번엔 게임에서 사용될 사운드 객체를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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