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탐험대학에선

청소년 탐험가 여러분 안녕하세요!

탐험대학 홈페이지의 11월 오픈 이벤트로 열렸던 문경수 멘토님의 강연에 많은 분들이 질문을 남겨 주셨어요! ^^

우주생물학이라는 분야는 아직까지 미지의 영역이 더 넓은 만큼 재미있는 질문들도 많았는데요,(외계인에 대한 관심이 쏠리기도 했었죠! *0*)

멘토님이 선정한 흥미로운 질문 BEST 3!!와 답변을 전달드립니다.

 

 

 ⓒ문경수 멘토

Q. 은하수를 본 적이 있나요? (Dongch** P***)

네. 남반구와 북반구의 은하수를 모두 사막에서 봤습니다. 은하수 중심이 남반구를 향하고 있어 가장 완벽한 은하수를 보려면 호주 같은 남반구 국가에 가면 관측이 용이합니다. 게다가 대마젤란성운과 소마젤란성운이 은하수와 더불어 육안으로 관측하기 때문에 직접 보게 된다면 큰 감동을 받을 겁니다.

 

 

 ⓒ문경수 멘토

Q. 과연 지구에만 생명체가 존재할까요? (정*성)

칼세이건은 이 광활한 우주에 지구에만 생명체가 산다면 심각한 공간 낭비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이 말을 요약하면 “우주에 우리뿐인가”라는 질문인데요. 현대 과학자들은 당연이 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이나 천체에도 생명체가 분명 존재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천문학 분야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생명체 존재의 증거가 될 만한 사실들이 계속 발견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토성의 위성 엔켈라두스에서는 지각에서 물기둥이 뿜어져 나오는 장면이 관측되기도 했습니다. 물은 생명체 탄생의 필수요소입니다. 게다가 지구에서도 생명체가 살기 어려운 환경인 온천, 열수분출공 같은 곳에서 생명체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결국 인간이 생각하는 생명 탄생의 조건들을 넘어서는 외계 행성에서도 충분히 생명체가 존재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문경수 멘토

Q. 화성에 물이 흐른 흔적 외에도 다른 생명체가 존재하는 증거가 발견됐나요? (윤*영)

화성탐사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화성 생명체 존재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구 생명체 기원으로 부르는 스트로마톨라이트는 아직 발견된 적이 없지만 미생물의 광합성 작용으로 생기는 미생물 매트 구조가 발견됐고, 대기와 지표에서 지구에 존재하는 메탄가스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NASA의 경우 궁극적으로 화성의 토양을 지구로 가져와 생명체 존재 여부에 대해 연구할 계획입니다. 올해 8월 발사된 화성탐사선이 그 임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입니다. 내년 2월에 도착 후 화성의 토양을 튜브에 담아 놓으면 다음에 화성에 갈 화성탐사선이 튜브를 회수해 지구로 귀환한다고 합니다.

 

 

 

지구에서 넓은 우주를 탐색하고, 새롭게 알게 되는 데이터로 아직은 보지 못한 우주 공간에 물음을 던지는 일은 정말 흥미로운 일인 것 같아요.

BEST 3 질문들에 선정된 세 분께는 맛있는 간식 기프티콘이 전달될 예정입니다. 댓글을 남겨주거나 저희 운영진에게 꼭 연락해 주세요! ^^ (02-3148-0710)

 

▲ 사진을 클릭하면 강연 영상을 볼 수 있어요!

임석희 박사님의 강연을 듣고 생긴 질문들도 11월 20일까지 질문바다에 올려 주세요.

흥미로운 질문 BEST 3를 박사님이 직접 선정도 하시고 답변해 드립니다.

 

오픈 기념 질문바다 이벤트는 계속됩니다~ 쭈욱!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