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미니미션] 치킨으로 공룡 흔적 찾기
탐험을 시작하게 된 배경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새는 왜 살아있는 공룡으로 불릴까요? 평소 맛있게 먹어왔던 치킨에서 공룡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뼈를 자세히 관찰하고 공룡 화석과 비교해 봄으로써 공룡과의 연결 고리를 찾아보는 탐험입니다.
탐험의 자세한 과정을 얘기해 주세요. 도전과 실패, 그리고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를 자세하게 적어 주세요.
채널 대표 이미지
채널 대표 이미지
채널 대표 이미지
공룡의 골반 뼈에는 허벅지 뼈가 쏙 들어갈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그런데 닭의 골반 뼈에서도 이 구멍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이러한 뼈 구조를 가진 생물을 우리는 공룡이라고 불러요. 허벅지 뼈와 골반 뼈가 직각으로 만나며 직립보행을 가능하게 해주죠. 미니미션을 통해 평소에 자세히 보지 않았던 닭 뼈를 관찰하고, 공룡의 흔적을 발견함으로써 왜 치킨을 공룡 고기라고 부르는지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이후 탐험을 어떻게 발전시키고 싶은가요? 다음 탐험의 계획을 설명해 주세요.
모든 탐험은 호기심을 갖고 질문을 던지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오늘날 새는 왜 살아있는 공룡으로 불릴까? 공룡은 정말 멸종했을까? 공룡과 현생 동물과는 어떤 점이 같고, 어떤 점이 다를까? 등 궁금한 점을 묻고 그 답을 찾아가는 모든 과정이 탐험입니다. 앞으로도 어떤 궁금한 점이 생긴다면 탐험대학에서 그 답을 찾아 여러분만의 탐험을 시작해보세요!
탐험 자세히 들여다보기
채널 대표 이미지
채널 대표 이미지
채널 대표 이미지
채널 대표 이미지
채널 대표 이미지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