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소개

“소형 로켓에 꿈을 담아 우주로 쏘다!”
별을 사랑하는 로켓 개발자
로켓 신동윤
  • 소속페리지항공우주 대표
  • 주요활동2016 NASA Conrad Innovation Challenge 수상(단체, 1위), 2017 KAIST SR 개발팀 추진시스템 설계부 총괄
필수장비
아마추어 무전기
발사체를 만들고 있지만 저는 별 보는 취미와 아마추어 무선 취미가 있어요. 제 취미생활의 공통점은 직접 갈 수 없는 미지의 영역을 원격으로나마 탐사한다는 거예요.
탐험능력치
스타력
추(推)력
3D프린팅력
로켓을 만든다는 것은 마치 수많은 문제를 푸는 것과 같습니다. 문제의 양도 많지만, 풀어야 하는 문제 하나하나에 뚜렷한 정답이 없고, 푸는 데도 오랜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 많은 엔지니어들의 인내심을 시험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이런 어려운 문제들은 대개 다양한 각도로 접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발사체의 자세를 제어하는 제어기를 만드는 사람들은 제어 이론도 알아야 하지만, 비행 중 발사체에 비행을 방해하는 공기 흐름을 해석하는 공기역학 엔지니어, 추진력을 발생하는 엔진을 만드는 추진 기관 엔지니어, 비행 중 여러 힘에 의한 동체 구조 변형을 해석하는 구조물 엔지니어 등 서로 다른 기술적 개념을 이야기하는 엔지니어들과 언제든 소통하고 함께 문제를 풀어갈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자세는 발사체의 다른 부분을 해석하는 엔지니어들 모두에게 필요합니다.
그래서 로켓 엔지니어는 중요한 문제에 인내심을 갖고 접근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지식을 접할 때 넓은 포용력과 상상력을 동원해서 습득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탐험대학의 로켓 집중과정도 다른 사람들과 다 같이 한 가지 문제에 집중해 보고 싶은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다른 사람과 협력해 로켓 발사에 도전할 준비가 된 청소년 탐험가라면 직접 문제를 정의하고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큰 재미와 보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