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험노트

나는 전기공학자다.

전기공학자라 하면 흔히 연구실에 앉아 설계도를 살펴보는 모습을 상상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내 일 터는 조금 더 거친 곳에 있다.

자동차 도로가 없어 말을 타고 이동해야 하는 오지나, 전쟁 중이라 하루에도 몇 번씩 거주지 근처로 폭탄이 떨어지는 지역이 내 활동 무대다.

 

기경석 과장님

한국국제협력단(KOICA) SDG 프로그램팀 과장(에너지전문관)

 

 

 

전기공학자지만 자동차 도로가 없어 말을 타고 이동해야 하는 오지나,

전쟁 중이라 하루에도 몇 번씩 거주지 근처로 폭탄이 떨어지는 지역에서 일하는 기경석 과장님!

초소형 수력발전소(소수력발전소)를 짓거나 네팔의 전력보급프로그램을 담당하는 등

전기가 모두에게 제공될 수 있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클릭해서 지금 바로 기사를 읽어보세요! 로그인하지 않고 열람 가능합니다.

 

기경석 과장님께 전공, 진로, 연구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있다면

 

 

바로 댓글로 질문하세요!

 

댓글 6
  •  
    노이나 탐험가 2022.01.11

    내가 연구한 기술이 현장에 적용되는 걸 직접 본다면 무척 뿌듯할 것 같아요. 현장에서 힘든 순간이 많이 있을 텐데 그럴 때 지치지 않고 나를 버틸 수 있게 해주는 힘은 어디서 얻으시나요?

    1
    • 기경석 탐험가 2022.01.20

      안녕하세요.

      국제개발협력분야에 있다보면 개발도상국가를 방문하게 될 일이 많이 있는데요.

      특히 에너지사업의 경우는 사업대상지가 개발도상국가내에서도 전기가 보급되어 있지 않은 벽오지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곳은 비포장도로 등 접근성이 좋지 않은데요. 그만큼 사업을 수행하기에 여건이 좋지 않은 곳이 대부분입니다.

      헌데 당초 목표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수혜자들이 기뻐하고 감사해하는모습을 보면 굉장히 뿌듯한 감정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현지 주민들과 함께 논의하고 협업하는 과정이 길어지면 그만큼 현지인들과 정을 나누는 기회도 더 많이 있고요.

      그런 좋은 기억들과 경험들이 차곡차곡 쌓이면 일을 하는 과정에서 몸과 마음이 힘들지라도 이 분야의 일을 추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거 같습니다.

       

  •  
    김나연 탐험가 2022.01.12

    공학자, 연구자이면서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면 전공 이외에 어떤 역량을 키우면 좋을지 알려주세요!

    1
    • 기경석 탐험가 2022.01.20

      우선은 본인이 어떤분야에서 전문성을 갖고 싶은지 관심있는 분야를 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UN은 2030년까지 전세계가 달성해야 할 목표 17가지(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제시하고 있는데요.

      17가지 목표안에는 에너지, 과학기술, 물, 기후변화 등 국제적으로 해결해야할 주요한 목표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관련분야의 일을하는데 꼭 KOICA나 국제기구의 직원이 되어야만 개발협력분야의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분야 전문성(학위 및 경력)과 외국어 능력을 키우시고 글로벌 이슈 및 개발협력 사업에 관심을 갖다 보면

      언젠가 개발협력사업에 참여하실 수 있는 기회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KOICA 전문가나 국제기구 컨설턴트 등으로 개발협력사업에 참여하시면서 경험을 쌓으시면서,

      UN산하 국제기구의 전문직(경력직) 자리에 문을 두드려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서정화 탐험가 2022.01.29

    연구실에서 일하는 전기공학자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 현장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으실까요?

    0
  •  
    김나경 탐험가 2022.01.30

    세계 2위 수자원 보유국인 네팔은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 여러 재생가능에너지들 중 수력 발전을 선택해 적용하였다고 읽었습니다.  그렇다면 수력발전시스템 개발 등 전기와 에너지에 관련한 연구를 한 전기공학자로서 우리나라에는 어떤 재생에너지가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나요?

    0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