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험노트

DNA:  'deoxyribonucleic acid'를 줄인 말이다. DNA는 유전물질을 담고 있는 세포의 핵 속에서 발견되는 두 종류의 핵산 중 하나이고 유전정보를 보관 및 보존하는데 이용되며 거의 모든 생물체의 유전물질로 사용된다. (단 바이러스는 RNA를 대신 사용한다). DNA는 뉴클레오타이드를 기본으로 하는 선형 중합체로 구성되어 있고(뉴클레오타이드는 동량의 염기, 당, 인산 분자가 공유결합된 형태로 구성), 아데닌(A), 구아닌(G), 사이토신(C), 타이민(T)의 네 종류의 염기를 가지고 있다. 두개의 뉴클레오타이드 선형 중합체라는 것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뻗어가며 안정한 수소 결합을 형성해 이중가닥의 나선 구조를 형성한다. 염기들은 평면상에서 염기 쌍을 형성할 수 있고 A는 T는 두개의 수소결합, G는 C는 세 개의 수소결합으로 결합해 염기 쌍을 만들며 이중나선에서 회전은 약 10개의 염기 쌍마다 한 번씩 일어난다.

 

PCR(중합효소 연쇄반응): 2개의 시발체 사이에 낀 DNA부분을 시험관내에서 대량으로 증폭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DNA합성효소가 DNA합성에 시발체를 필요로 하는 데, 이 시발체에서 5′→3′방향으로 DNA가 합성하는 것을 이용하여 : DNA의 외가닥에의 변성 / 시발체의 결합 / 중합효소에 의한 상보성DNA의 합성/ 변성 / 시발체 결합, 이라는 회로를 반복하는 것으로서 목적인 유전자 영역만을 시험관내에서 증식시킨다. PCR을 사용해서 DNA를 수시간에 20만~50만배로 증폭시킬 수 있고 DNA단편이 1분자만 있어도 PCR 검출이 가능하다. PCR의 단점은 Taq중합효소가 DNA의 증폭 중에 빈번하게 오류를 일으키는 것이다.(현재는X)
유전자의 다형성 검출을 비롯한 DNA진단와 복제, 바이러스, 세균의 검출, 혼합시발체를 사용한 아미노산배열유사 유전자군의 복제 ,다양한 측정 등, 다양한 용도에 사용하고 있다.


전기영동: 전극 사이의 전기장 하에서 용액 속의 전하가 반대 전하의 전극을 향하여 이동하는 화학현상이다. 용기 안에 물 또는 기타 액체를 넣고 그 속에 그것과 혼합되지 않는 다른 액 또는 고체의 미립자, 액체 등을 물 속 위를 떠다니게 한다. 그리고 전극을 삽입하여 전류적압을 인가하면 액체 속의 입자는 전극에 이끌려 액 속을 이동한다. 전기영동은 분해능력이 좋으며 주로 단백질, RNA, DNA를 분석하는 기법에 응용된다. 

 

댓글 0
첫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 보세요!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